본문 바로가기
Study/economy

경제 성장률이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by 리치바이블 2024. 3. 20.
위의 이미지를 누르면 연결됩니다.

반응형

경제 성장률이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요?
 
경제성장률(經濟成長率, economic growth rate)은 기본적으로 실질 GDP를 기반으로 전년도와 비교하여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기준으로 산출한다.
 
1980년대 이전에는 실질 GNP를 기반으로 통계를 작성했으나 그 이후에는 실질 GDP를 기반으로 계산하고 있다.



경제 성장률이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그 이유는 외국인 투자와 다국적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국민총생산(GNP)보다 국내총생산(GDP)이 보다 정확한 지표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2만에서 3만달러 이상의 '1인당 명목 GDP'를 가진 국가들은 성장률이 2~3%대로 급격히 하락한다.
 
때문에 2만달러 미만의 국가들과 이들 경제선진국들을 비교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
 
또한 경제성장률은 경제위기나 국가의 상황에 따라서 변동이 큰 측면이 있다.
 
때문에 1년 단위 보다 전체적인 평균 또는 5년 이상의 통계치와 흐름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2만 달러 이하의 국가 중에 저성장에 빠진 국가들도 있고 2만 달러 이상의 국가에서 제한적인 시기에 5% 이상의 수치를 보여주기도 한다.


경제 성장률이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경제성장률은 헤롯 모델을 따른다고 한다. 헤롯 모델에 따르면 GC=S로, 이때 G=경제성장률, C=자본계수, S=저축률이다.
 
만약 경제성장률이 2%이고 물가상승률(GDP디플레이터)이 3%라면 실질적으로는 마이너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경제성장률은 이미 물가상승분을 제외한 실질 성장률이다. 위 경우에 명목 GDP 성장률은 대략 5%이다.
 
 

경제 성장률이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성장률과 금리와의 관계

 
주인과 개가 산책을 합니다. 개가 제대로 신나서 사방팔방으로 돌아다닙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개의 움직임에 규칙이 있습니다. 주인과 멀어졌다 싶으면 마치 중력에 끌리듯 다시 주인 근처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또 멀어졌다 어느 순간 다시 주인 곁으로 돌아옵니다.
 
금리의 움직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태양을 중심으로 도는 지구처럼, 주인을 중심으로 뛰어다니는 개처럼 금리는 경제성장률을 중심으로 움직입니다.
 
 
 

경제성장률

경제성장률은 물질적 부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조사를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 경제성장률이 3%라면 대한민국의 물질적 부가 지난해보다 3% 증가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경제성장률과 금리

선진국은 대체로 경제성장률이 낮습니다. 이미 경제가 커질대로 커진 만큼 더 이상 성장할 만한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선진국은 대체로 금리가 낮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선진국은 금리가 1% ~ 2%입니다.
 
선직국의 금리가 이렇게 낮은 이유는 그만큼 돈이 될 만한 건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미 돈 될 만한 사업은 다 끝났고, 새로운 건수가 생기면 모두가 달려들기 때문에 정작 주머니에 떨어지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굳이 돈을 빌려서 투자를 하고, 모험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금리가 무척 낮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경제 개발을 시작한 나라는 사정이 다릅니다.
경제성장률이 선진국과 비교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높습니다.
 
그리고 이제 막 경제가 성장하기 시작한 만큼 여기저기 돈 될 만한 건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은행에서 돈을 빌려 투자를 하고, 모험을 감행합니다. 덕분에 금리가 선진국에 비해 많이 높습니다.
 
 
 

경제성장률이 금리에 미치는 영향

 
금리를 결정하는 기본적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리 = 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
 
예를 들어 물가상승률이 2%로 변함이 없다면 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경제성장률입니다. 즉 경제성장률이 3%라면 금리는 ‘경제성장률 3% + 물가상승률 2% = 5%’가 됩니다.


 
그리고 경제성장률이 5%라면 금리는 ‘경제성장률 5% + 물가상승률 2% = 8%’가 됩니다.
 
물론 금리가 이렇게 딱 공식처럼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가 주인을 중심으로 돌아다니듯이, 금리 역시 경제성장률이라는 중심을 축으로해서 움직입니다.



#고금리적금
#고금리대출상환
#고금리대출
#고금리예금

 

반응형

댓글